본문 바로가기

아이를 키우는 일

유아 아토피피부염 치료(소아과-순천향-알러지병원) / 진드기 알러지


저희 둘째에게도 왔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저희 둘째는 태어날때부터 피부에 트러블이 좀 있었던 아이였습니다. 두피 각질도 심했고 가려움증도 있었습니다.

그래도 보습 잘 해주며 잘 넘어갔었는데 세돌쯤 되는 2023년 가을부터 아토피 증상이 심해졌습니다.



1. 소아과

-소아과에서는 먹는 알러지약 (케토티펜시럽)과 바르는 저스테로이드연고(리도맥스), 제로이드 보습크림을 받아 사용했어요,
알러지약을 먹고 자는 날에는 긁는것이 많이 괜찮았고, 보습을 잘 해주는 나아지는듯 했습니다.
하지만 약을 안먹는 날에는 가려움에 괴로워해서 큰 병원으로 가보기로 했어요.

2. 순천향대병원

- 열심히 서치한 끝에 아토피에는 순천향대 교수님이 유명하시다하여 예약하여 진료를 봤어요!
약을 먹으면서 가려움증을 조금 눌러놓은 상태라 심각하게 보시진 않았어요~
알러지검사를 했습니다. 24개월이 지나면 음식에 대한 알러지는 거의 없어지기 때문에 음식을 제외한 항목에 대한 피검사를 받았습니다.
이때 선생님은 보습을 무척 강조하셨어요! 이미 피부가 많이 건조해지고 거칠어진 상태 ㅜㅜ.
바세린 흰색 로션을 쓰라고 권해주셔서 썼는데 저희 아이한테는 제로이드가 맞아서 제로이드를 계속 썼어요.
’두드리진‘ 먹는 약은 아직 안써도 되겠다 하셔서 처방 받지 않았습니다 ㅎ

- 일주일 후 결과는 진드기 알레르기였어요.
이때는 소아과에서 받은 먹는 알러지약을 먹으면서 가려움증이 완화된 상태라 선생님은 보습을 잘 해주라고 하시고 진료가 끝났습니다.

- 그런데 갈수록 아토피 증상이 심해졌어요. 2-3월 되면서 유치원에 가야 하는데 가려움증에 잠을 설치는 일도 많아졌습니다.


4. 에이아이의원

알러지 전문 병원중 지인 추천을 받아 에이아이의원에 예약을 하고 방문했습니다.
알러지 전문병원이라 가족력이라던지, 지금 먹고 있는 약이 있는지 등 현재 상태에 대해 꼼꼼히 체크하시더라고요.
의사 선생님 만나 아이 상태 확인하고 피검사를 했습니다.

일주일 후 결과는 역시 진드기 알레르기였습니다.
진드기 알레르기에도 반응을 일으키는 알러지가 있고, 아닌게 있는데 저희아이 알러지는 반응을 일으키는 알러지라하셨고, 성인이 되서 비염이 될 가능성이 있다 하셨습니다.

알러지원에 계속 노출되어 피부가 약해지고, 건조해지고, 거칠어지는 증상까지 오면 그때는 알러지원이 없어도 저절로 가려워 지는 피부가 된다고 하셨습니다.
그상태가 저희 아이 상태였어요. ㅠㅠ 조금 더 일찍 알러지검사를 하지 않은것이 많이 후회 됐습니다.

일단 원인을 알았으니 원인을 제거 해야한다고 상세히 설명해 주셨어요.
한달동안은 약을 먹기로 햇습니다. 알러지약 + 연고 병행하고
진드기 제거 제품들도 구입하여 사용했습니다. (인터넷으로 구입가능한데 기다리기 싫어서 병원에서 구입했어요)

제가 구입해 사용한 제품은

  • Anti-Allergen solution : 뿌리는 진드기 제거제로 자주 빨 수 없는 카페트나 침대 패들에 칙칙 뿌리고 충분히 환기해줘요.

  • demite : 빨래할때 세제와 함께 7ml 정도 함께 넣어 쓰고있어요.



제마지스 : 1일 2회 가려운곳에 , 스테로이드 첨가라 주말에만 사용해요,
프로토픽 : 1일 2회, 월~금에 쓰고 있어요.


4. 계획
다음 진료는 내년입니다. 1년동안 관리 잘하고, 이제는 음식에 신경을 써보려고 합니다.
음식 알러지는 아니지만 몸을 정상화 시키는데는 먹는게 너무나 중요하니까요.
최데한 가공식품 줄이고 설탕, 밀가루 줄이며 식단도 해보려고 합니다. 식단에 대한 이야기는 추후에 또 정리해 볼까해요.

이 글이 아토피로 병원 고민하시는 분들께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적어봅니다.
아이마다 증상도 알러지원도 다르기때문에 처방이나 약도 다 다르겠지만
하나 후회되는건 알러지 반응이 나타났을때 빠르게 알러지검사를 하고 조치를 취하지 않아 아이 피부가 만성적으로 가려운 피부가 되어 너무나 속상하네요.
제가 방문한 병원은 방배동에 위치한 에이아이의원 입니다.

(내돈내산 순수한 후기 입니당)